오늘의 포스트에서는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하다보면 화면에 뜨는 창을 캡쳐해야 할 때가 생깁니다. 예를 들면 저처럼 블로그에 올릴 사진을 캡쳐한다던지 아니면 인터넷을 하면서 좋아하는 아이돌 사진을 저장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캡처 방법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또는 캡처기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글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방법을 합쳐 더욱 편리하게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
먼저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캡쳐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부터 자체적인 캡쳐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간편한데요. 좌측 하단에 있는 윈도우 검색창에 ‘캡처 도구’를 검색합니다.
캡처 도구가 실행된 모습입니다. 상단에 있는 ‘새로 만들기’를 누르면 빈 화면을 캡쳐할 수 있게 됩니다.
새로 만들기를 눌러 스크린샷을 캡쳐했다면 오른쪽의 디스크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간단한 메모나 편집을 하고 싶다면 오른쪽에 있는 펜과 지우개 툴을 활용하면 됩니다.
캡쳐 모드의 경우 자유형, 사각형, 창 이렇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사각형 캡처를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윈도우10에서는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기본 툴만으로도 간편하게 캡쳐 기능을 활용할 수가 있답니다. 그런데 윈도우10에 캡쳐 도구가 없으신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러한 경우 조금 번거롭지만 키보드의 ‘PrtSc’를 눌러 전체화면을 클립보드로 이동시킵니다.
다음으로 보조프로그램의 그림판을 엽니다. 그리고 Ctrl+V를 눌러 빈 화면에 붙여넣기를 해주면 아까 캡쳐했던 스크린샷이 그림판에 그대로 나옵니다. 이걸 그대로 저장해주면 스크린샷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캡쳐 후 그림판을 열어서 붙여넣기를 하는 작업은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게다가 원하는 영역이 아닌 오직 전체화면만 캡쳐되기 때문에 부분영역만을 캡쳐하길 원할 때도 잘라내기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귀찮은 작업을 생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캡쳐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리는 캡쳐 프로그램은 칼무리입니다. 칼무리는 개발자의 블로그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무료로 배포하고 있어 프로그램을 간편하게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파일을 설치하길 원하지 않는 분들도 더욱 부담없이 사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칼무리 역시도 ‘PrtScn’ 버튼을 통해 작동하는데요. 다른 점이라면 ‘PrtScn’ 버튼을 누르면 그림판을 거칠 필요 없이 바로 사진이 캡쳐되어 지정된 폴더에 사진이 저장됩니다. 또한 캡쳐영역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저장형식까지 따로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볍고 사용하기 쉬운 캡쳐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상당히 유용한 프로그램이라 생각됩니다.
※ 관련 글 : 초보자를 위한 윈도우10 설치 방법 안내
이렇게 해서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저처럼 컨텐츠를 올리는 분들이라면 자주 사용하게 되는 기능이기도 하고 꼭 컨텐츠를 올리는 유저가 아니더라도 원하는 사진이 있거나 자료가 있다면 캡쳐 기능을 종종 활용하게 되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