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포스트에서는 토지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재테크 등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여러 종류의 부동산 용어에 익숙해져야 하는데요. 특히 토지와 관련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토지 공시지가에 대해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토지 개별공시지가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개별공시지가란 국토교통부 장관이 매년 공시하는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시장, 군수, 구청장이 조사한 개별토지의 특성과 비교표준지의 특성을 비교하여 토지가격비준표상의 토지특성 차이에 다른 가격배율을 산출하고 이를 표준지공시지가에 곱하여 지가를 산정 후 감정평가업자의 검증을 받아 토지소유자 등의 의견수렴과 시군구 부동평가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시장, 군수, 구청장이 결정 및 공시하는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원/제곱미터)을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국토교통부에서 대한민국 내에 있는 토지의 가격을 조사하고 감정하여 그것을 공시함으로써 기존의 가격을 산정하는 것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래의 방법을 통해 그걸 조회하는 방법을 살펴볼 거고요.
개별공시지가의 기준일 및 조사대상도 잘 안내되어 있습니다. 살펴보면 1월 1일 기준은 국세 또는 지방세의 부과대상 토지, 개발부담금 등 각종 부담금의 부과대상 토지, 관계법령에 의거한 개별공시지가를 적용토록 규정되어 있는 토지와 시장, 군수, 구청장이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개별공시지가를 결정, 공시하기로 한 토지가 대상이 됩니다.
또한 7월 1일 기준으로는 분할, 합병, 신규등록, 지목변경, 국/공유지가 사유지로 변경된 토지로 개별공시지가가 없는 토지가 대상이 되는군요. 대충 공시지가가 무엇인지, 언제 조사대상이 되는지 살펴봤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개별공시지가를 찾아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 공시지가 조회
먼저 토지 공시지가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해야 합니다. 구글,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위 스크린샷처럼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러 공시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로 이동하실 수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로 들어와 보시면 상단의 메뉴에서 공동주택, 표준단독주택, 개별단독주택, 표준지,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우리는 ‘개별 공시지가’를 선택해서 들어가 보도록 하지요.
그러면 이렇게 열람할 수 있는 사이트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토지가 있는 지역의 홈페이지를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경상남도에 있는 땅을 알아보고 싶으니 경상남도 시청 홈페이지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릭했더니 경상남도의 개별공시지가 열람 페이지가 나타났습니다. 이곳에서 지번, 또는 도로명 주소를 입력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경상남도 창원 가포동으로 검색을 해 보았는데요.
조회를 해보니 이렇게 가격기준년도, 토지소재지, 지번, 개별공시지가, 기준일자, 공시일자가 이렇게 차례로 나타납니다. 이렇게 조회 사이트를 이용해서 토지 공시지가 조회를 쉽게 진행하실 수가 있고요.
서울특별시든 부산광역시든 경상남도든 모든 공시지가는 1990년도부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두 단위면적당 산정가격이고요. 개별공시지가는 기준년월일로 결정되었으며 공시된 가격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므로 그 이후 토지의 분할, 지목변경 등 실제 공시지가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증명용 개별공시지가 확인서를 발급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시군구 종합민원실에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토지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내가 알아보고자 하는 토지의 공시지가가 대충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고자 하셨던 분들은 위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