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리전5 프로 리뷰 – 팔방미인

지인들이 저보고 노트북을 추천해달라고 하면 저는 삼성이나 엘지를 추천해주는 편입니다. 일단 요즘에는 삼성이나 엘지가 노트북을 진짜로 잘 만들어서 출시하고 있는 형국이고, 사실 노트북을 추천해달라고 하는 지인들은 대부분 ‘울트라북‘을 원하지 ‘게이밍 노트북’을 원하지는 않거든요. 하지만 게이밍 노트북을 추천해달라고 하면 저는 레노버 제품을 추천해주는 편입니다. 특히 리전5 프로는 제가 사용했던 게이밍 노트북들 중에서 가장 만족스러웠기 때문인데요. 초기 불량만 어떻게 잘 피하면 아마 제일 괜찮은 게이밍 노트북이 아닐까 싶습니다.

리전5 프로가 벤츠북인 이유

레노버 리전5 프로 리뷰 – 팔방미인

일단 리전5 프로의 디자인은 다소 특이합니다. Y 모양의 LED가 들어가 있는데 이게 벤츠 로고를 닮았다고 해서 IT기기 커뮤니티 유저들은 흔히 ‘벤츠북’이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하지만 게이밍스러운 디자인을 싫어하는 저로써는 이러한 LED를 썩 좋아하진 않습니다. 차라리 일반 리전처럼 LEGION 음각을 구석에 넣어주는 편이 더 나았을 것 같아요. 바깥에서 쓰기는 조금 힘든 요란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만져보면 아쉬운 소리는 목구멍 속으로 들어갑니다. 재질 자체가 알루미늄으로 전부 변경되면서 노트북을 만져보면 굉장히 고급스러운 느낌이 강하거든요. 소재 변경 때문에 무게가 전작에 비해 다소 증가하긴 했지만 애초에 성능을 지향하는 노트북인만큼 휴대성을 포기하고 고급스러움을 선택한 것은 무척 만족스러웠습니다. 전작에 비해 가격도 올라갔지만 이렇게 발전된 여러 부분을 보면 충분히 이해할 만한 수준입니다.

훌륭한 마감과 발열 설계

리전5 프로 전면

제가 일반 리전5와 리전5 프로를 사용해 본 결과, 가격 차이가 어느정도 나는 만큼 제품의 만족도 역시 차이가 크게 났습니다. 물론 리전도 잘 만든 제품이긴 하지만 리전 프로의 알루미늄 재질이 무척 튼튼하고 고급스럽더라고요. 일부 부분을 제외하고 노트북을 감싸는 대부분이 알루미늄 소재로 설계되어 있어 외부 충격이나 기스에도 강할 것 같습니다.

발열 설계는 탄탄하게 되어 있는데요. 사양에 비해 히트파이프의 수가 적은 것이 아닐까 싶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니 방열판이 여기저기 붙어있어서 방열 효과가 제법 훌륭했습니다. 내부 설계 역시 상당히 깔끔한 수준이어서 아쉬운 부분은 전혀 없었습니다.

아름다운 수준의 디스플레이와 키보드

일반적인 게이밍 노트북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를 보면 FHD, 144hz, 300nit의 스펙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2022년부터 대다수의 노트북 브랜드들이, 특히 레노버와 아수스가 고급 디스플레이를 공격적으로 탑재하더라고요? 이번 리전5 프로 제품 역시 QHD 화질, 500nit의 밝기, 16인치 16:10 화면비, 165hz 주사율까지 넣어주면서 사실상 하이엔드급 노트북에 넣어주는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사용감이 매우 좋았습니다.

키보드는 배열부터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습니다. 저는 텐키가 없는 키배열을 선호하는 편이지만 이렇게 정상적인 키배열을 오랜만에 보는지라 눈물이 날 정도였습니다. 도대체 왜 다른 노트북 회사들은 레노버처럼 정상적인 키배열을 넣어주지 않는 것일까요? 심지어 키보드를 두들겼을 때의 적절한 반발감과 키 스트로크가 무척이나 훌륭했습니다. 심지어 무한 동시 입력도 지원하고 있어서 게이밍 용도로도 손색없는 수준입니다.

뛰어난 성능 유지 능력

게이밍 노트북의 성능은 여러 번 강조했던 것처럼 TGP 값, 그리고 성능 유지 능력인데요. 리전5 프로의 TGP 값은 140W로 말할 것도 없고 쿨링 솔루션도 괜찮아서 4K 영상 편집이나 3D 작업은 물론이요 고사양 게임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GPU의 성능에 치중한 나머지 CPU의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CPU와 GPU 모두 밸런스있게 잘 조정되어 있어서 크리에이터 노트북으로도 사용하기에 좋았습니다.

지금은 2023년형 모델이 나와서 이 제품을 구매하기는 어렵지만 만약 중고로 구매하신다고 하면 RTX3060보다는 RTX3070 모델을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일단 디스플레이의 품질이 너무 좋아서 RTX3060만으로 고사양 게임을 즐기기에는 무리가 있고 또 발열 제어도 좋아서 RTX3070의 성능도 충분히 뽑아내주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가격 때문에 RTX3060을 구매할까 했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RTX3070 모델을 구매하길 잘 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