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총정리

오늘의 포스트에서는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는 국가로써 많은 사람들이 경제 활동을 하고 여유 있는 문화생활을 즐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여전히 빈부격차는 줄어들지 않고 있는데요. 경제 상황이 어려운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은 하루하루 먹고사는 일도 힘들기 때문에 문화생활은 생각하기도 어려운 것이 되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총정리

그래서 국가적 지원으로 ‘문화누리카드’라고 하는 것이 기초수급자, 차상위 계층에게 발급되는데요. 문화누리카드란 이들이 문화, 예술, 여행, 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카드입니다. 1인당 연간 10만 원이 지원되며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누구든지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에 해당하며 차상위계층은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수당 근로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저소득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자, 교육급여 수급자 외 나머지 가구원에 해당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이렇게 발급된 카드는 동일한 세대 내에서 하나의 카드로 합산 이용이 가능하며 연간 지원되는 10만 원의 비용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크게 오프라인 가맹점과 온라인 가맹점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오프라인에서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각 지역에 따라서 찾아보실 수가 있는데요. 문화누리카드 공식 홈페이지(mnuri.kr)에서 검색한 뒤 직접 가맹점에 방문하여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실 수가 있답니다. 방문하기 전에 고객지원센터(1544-3412)로 문의하는 것도 결코 잊지 마시고요. 상단의 탭에서 ‘사용하기’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신 다음 ‘오프라인 가맹점’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저는 따로 카테고리 검색을 하지 않고 전체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서울, 부산, 경기, 제주 등 다양한 지역의 가맹점에서 문화누리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생각보다 사용 가능한 가맹점의 수가 많아 깜짝 놀랐습니다.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라인 역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라인 가맹점도 오프라인 가맹점과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라인 가맹점 역시 종류가 참 많은데요. 반드시 유의하셔야 할 점으로 해당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통해서 사이트에 접속해야 문화누리카드가 적용된답니다. 외부 링크로 들어가면 문화누리카드 적용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2021년을 기준으로 문화누리카드는 연간 10만 원의 문화생활비용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사용하지 않은 지원금은 12월 31일에 자동으로 소멸되기 때문에 그전에 전부 소비하시는 것이 좋겠죠? 또 당일 결제 후 즉시 취소하면 당일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결제 후 24시간이 지난 건은 취소할 경우 당일 즉시 재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앞서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에서 같은 세대라면 합산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시설 거주자의 경우에는 합산이 불가능하며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합산 신청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사실 대한민국 물가로 보면 10만 원이라는 금액이 그렇게 크지 않죠? 이를 대비하여 본인이 금액을 충전할 수 있도록 마련이 되어 있는데요. 농협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인터넷, 모바일, 텔레 뱅킹, ATM 기기 등을 통해 카드 전면 하단에 표시된 가상 계좌로 원하는 금액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그렇지만 무통장 입금은 불가능하며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충전 한도는 한 매당 1회 100원 이상, 잔액 포함 10만 원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연간 누적 이용금액은 200만 원이 한도입니다. 또한 가상계좌에 충전된 본인의 충전금은 언제든지 전액 환불이 가능하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카드는 발급한 본인이 사용해야 하며 다품목을 취급하는 마트, 백화점 내 서점, 가맹점이 아닌 다른 온라인 사이트 등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철도나 고속버스 등 여행 상품의 예매 시에는 취소 수수료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잔액을 확인한 뒤 이용하시면 좋겠네요.

※ 참고 글 : 롯데상품권 사용처 알아보기

이렇게 해서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12월 31일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소멸되는 금액이기 때문에 알맞은 사용처를 확인하신 뒤에 알뜰하게 사용하셔서 문화생활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