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포스트에서는 MP3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이러한 프로그램은 음악 관련 작업 종사자들이 많이 사용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좋은 프로그램을 사용할수록 내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수준급 프로그램들은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문가급 수준의 프로그램들 중에서도 여전히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제품들도 있는데요. 오늘은 사운드 트랙 제작, 편집, 믹스테이프, 변환 등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MP3 편집 프로그램 5종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MP3 편집 프로그램은 Audacity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무척 유명한 프로그램인데요. 윈도우, 맥, 리눅스 등 모든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플러그인과 효과음을 제공해 초보자들도 쉽게 입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종류의 도구들을 제공하고 있어서 녹음된 파일을 캡쳐하거나 편집, 음악, 팟캐스트 스트리밍 등 유료 프로그램에서나 찾아볼 수 있을 법한 기능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다시티는 개발사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다음 ‘다운로드’를 클릭해 다운로드 페이지를 열어주시면 됩니다. 스크린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윈도우, 맥, 리눅스 이렇게 세 가지 종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음악 파일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싶다면 AUDACITY만한 프로그램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오디오 포맷은 물론이요 전문가 수준의 편집 기능까지 지원하고 있어서 사실상 이 프로그램 하나만 잘 다뤄도 웬만한 가공 / 편집은 문제가 없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MP3 편집 프로그램은 Ocenaudio입니다. 오센오디오로 알려진 이 프로그램은 위에서 언급된 오다시티보다 기능은 더 적지만 그만큼 핵심적인 기능들만 들어있어 초보자들이 다루기 더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개발사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단순하지만 명확한 인터페이스로 보다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프로그램 자체에서 다양한 필터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음원을 가공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여럿 플러그인들도 프로그램과 함께 포함되어 있어 거창한 편집이 아니라면 오센오디오도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Ashampoo Music Studio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하단의 조그마한 광고 외에는 편집을 방해하는 어떤 광고도 들어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편집 자체는 오센오디오와 마찬가지로 단순한 편이지만 파일 분할, 트리밍 같은 작은 작업에 특화되어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역시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물론 노이즈 감소처럼 고급진 기능들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음원 잘라내기, 복사, 붙여넣기 등 필수적인 기능들은 전부 들어있으며 오센오디오와 마찬가지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지니고 있어서 이런 프로그램이 익숙지 않은 초보자분들께서 단순 작업을 하기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네 번째로 소개해드릴 MP3 편집 프로그램은 Acoustica Basic Edition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최신버전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유료로 판매되고 있지만 베이직 버전은 여전히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회사가 최신 버전은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긴 하나 무료 버전으로도 웬만한 편집은 전부 다 가능해서 음원 편집 프로그램 추천 리스트에 항상 올라오는 녀석입니다.
어쿠스티카도 생각보다 여러가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어서 사용하기엔 상당히 좋았습니다. 음악 편집뿐만 아니라 음원 제작은 물론이고 녹음, 렌더링 등 유료 프로그램과 비교해봐도 손색없을 수준의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다양한 레이어 필터도 있어 음원에 원하는 효과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아콘 디지털 공식 홈페이지에서 현재 무료 버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 멀티 트랙 편집이나 서라운드 오디오와 같은 기능이 없는 건 아쉽지만 유료 버전을 구매하기 전에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엔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단점은 윈도우 버전만 지원한다는 점, 맥 유저들과 리눅스 유저들은 사용할 수 없다는 게 아쉽네요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MP3 편집 프로그램은 Free Audio Editor입니다. 이름이 무척 단순하죠? 한국어로 번역하면 무료 오디오 편집기입니다. 단순한 이름만큼 제공하고 있는 기능 자체들도 상당히 간소화되어 있는데요. 음원 잘라내기, 붙여넣기, 복사, 배속 조절 등 필요한 기능들은 전부 들어가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만 봐도 아시겠지만 버튼 몇 번만 눌러보면 어떤 기능인지 알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어찌보면 단순하기 때문에 화려하고 복잡한 기능들은 없지만 딱 필요한 기능들만 사용하고 싶은 초보자 분들께는 아마 가장 유용한 프로그램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배경 소음을 없앤다던가, 플러그인을 적용한다던가, 완벽한 녹음 파일을 만드는 등 전문적인 분야에 활용하기는 어렵지만 음악 파일을 편집하는 커팅 도구들, 트랙 이동, 확장자 내보내기 등 쓸만한 기능들은 다 들어가 있습니다. 이곳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MP3 편집 프로그램 다섯 종류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위의 프로그램들 중 본인의 입맛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